첫째주 - 하나님 나라를 기다리며
1독서: 이사야 11장 1-9절
하나님 나라는 해 됨도 없으며 상함도 없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, 그 분의 사랑만이 가득합니다.
2독서: 로마서 15장 1-7절
하나님 나라의 질서를 서로가 서로를 위하여 살아가며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나라입니다.
복음서: 마태복음 3장 7-9절
하나님 나라는 이전의 삶을 청산하고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은혜에 힘입어 주어지는 나라입니다.
Message: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삶 가운데 위로가 되고, 능력이 되며, 찬양이 되기를 바랍니다.
둘째주 - 여러모양의 기다림
1독서: 이사야 35장 1-7절
이사야는 척박한 땅에서 새 잎을 내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전하며 기뻐합니다.
2독서: 야고보서 2장 7-11절
바울은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, 서로 원망하지 말고, 참고 기다려야 한다 말씀합니다.
복음서: 마태복음 11장 2-6절
세례 요한이 기대하였던 메시야의 모습과 예수님은 달랐습니다. 때로는 우리의 생각과는 다른 상황이 펼쳐지지만, 주님을 온전히 신뢰함으로 순종해야 합니다.
Message: 때로는 기쁨으로, 때로는 인내함으로, 때로는 순종함으로 주님의 오심을 기다립시다.
셋째주 - 신실하게 기다려야 합니다.
1독서: 이사야 7장 11-18절
위급한 상황가운데서도, 눈 앞에 보이는 순간의 안정이 아니라, 주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.
2독서: 로마서 1장 1-7절
교회는 부름받은 사람들의 모입입니다. 사람의 의지나 능력이 아니라 주님의 인도하심이 오늘까지 교회를 지키셨습니다.
복음서: 마태복음 1장 18-25절
요셉은 하나님의 말씀이 온전히 이루어지기까지 자신을 절제하며 기다렸습니다.
Message: 주님보다 앞서지 않고 주님의 인도하심에 따라 기다려야 합니다.
넷째주 - 고난 가운데 오신 예수님
1독서: 이사야 63장 7-9절
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통 가운데 함께 계셨습니다.
2독서: 히브리서 2장 10-18절
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으시고 이 땅 가운데 오셔서 모든 고통과 아픔을 다 안으시고 온전한 대제사장이 되셨습니다.
복음서: 마태복음 2장 13-18절
아기 예수님께서는 고난을 겪으셨습니다. 이 고난 가운데 예수님께서는 선지자들의 예언을 이루셨습니다.
Message: 올 한해,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셨습니다. 불완전한 우리 삶 가운데, 주님께서는 주님의 말씀을 이루어 가십니다.
우화교회는
이솝우화(Aesop's fable) 중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야기
"토끼와 거북이"
예상했던 결과와 달리 거북이가 경주에서 승리합니다.
하나님의 방법대로 이 땅에서 완전한 승리를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,
예수님 이야기가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초대하는 우화(Parable)가 아니었을까요?
우리가 쫓았던 이전의 가치들로부터 자유를 얻고, 우리에게 새 삶을 허락하셨으니 말입니다.
예수님 이야기가 우리의 삶을 완전히 변화시켰듯이,
우리, 각 개인의 삶이 서로를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우화가 되기를 꿈꾸는 공동체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