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5 년 08월
우화교회 메시지
첫째주 - 탐심에 대하여
1독서: 호세아 11장 1-9절 이스라엘은 바알의 풍요를 좇는 탐심으로 하나님을 배반했지만, 끝내 긍휼로 품으셨습니다. 2독서: 골로새서 3장 1-10절 바울은 탐심을 우상숭배라 경고하며, 위의 것을 사모하고 새사람을 입으라 권면합니다. 복음서: 누가복음 12장 13-21절 예수님은 부자의 비유로, 탐심이 생명을 잃게 하나 하나님께 부요한 삶이 참됨을 가르치십니다. Message: 탐심은 영원을 가리우나,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를 새롭게 하여 참 생명으로 인도합니다.
둘째주 - 믿음은…
1독서: 이사야 1장 10–20절 형식적 제사와 거짓 신앙을 책망하시며, 순종하는 믿음으로 죄를 씻으라 하십니다. 2독서: 히브리서 11장 1–3절 믿음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는 실제이며, 오늘을 살아내는 힘입니다. 복음서: 누가복음 12장 35–40절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는 것처럼, 매일 깨어 오늘을 믿음으로 살아가라 하십니다. Message: 믿음은 순종이며, 실제이며, 오늘입니다.
셋째주 -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믿음
1독서: 이사야 5장 1–7절 하나님은 극상품 포도원처럼 이스라엘을 세우셨으나, 탐심과 불의로 들포도 맺어 심판을 자초했습니다. 2독서: 히브리서 12장 1–2절 믿음의 경주는 무거운 짐과 죄를 벗고 끝까지 달리는 것입니다. 온전케 하시는 이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입니다. 복음서: 누가복음 12장 49–53절 예수님께서 던지신 불은 종말의 심판입니다. 혼란과 분열 속에서도 깨어 주님의 뜻을 분별하는 믿음이 필요합니다. Message: 마지막 때의 믿음은 정의와 공의의 열매를 맺으며, 예수님만 바라보고 끝까지 인내하는 삶입니다.
넷째주 - 지음받은 대로
1독서: 예레미야 1장 4–10절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모태 전부터 알았고, 열방의 선지자로 세우셨습니다. 두려움 속에서도 임마누엘의 은혜로 순종케 하십니다. 2독서: 히브리서 12장 18–29절 그리스도인으로 부름받았습니다. 부르심에 따라 살아가는 삶이 지음받은 대로 살아가는 삶입니다. 복음서: 누가복음 13장 10–17절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억눌린 여인을 회복시키셨습니다. 안식일은 창조와 구속의 은혜를 회복하는 날입니다. Message: 하나님의 뜻대로 지음받았습니다. 흔들리지 않는 나라를 바라보며, 지음받은 대로 회복된 삶을 살아갑시다.
다섯째주 - 주님 마음 알기
1독서: 예레미야 2장 4–8절 하나님의 은혜를 잊고 무익한 것을 좇은 백성을 책망하십니다. 주님의 마음은 “나를 찾으라”는 부르심입니다. 2독서: 히브리서 13장 1–6절 믿음은 삶의 실천으로 드러납니다. 사랑과 환대, 순결과 만족 속에서 주님이 함께하심을 믿는 것이 주님의 마음입니다. 복음서: 누가복음 14장 7–14절 세상은 높아짐과 계산을 따르지만, 주님 마음은 낮아짐과 섬김입니다. 가난한 자를 향한 은혜가 곧 하나님 나라입니다. Message: 주님의 마음을 아는 것이 신앙의 본질이며, 그 마음을 삶으로 살아내는 것이 참된 믿음의 열매입니다.
우화교회는
이솝우화(Aesop's fable) 중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야기 "토끼와 거북이" 예상했던 결과와 달리 거북이가 경주에서 승리합니다. 하나님의 방법대로 이 땅에서 완전한 승리를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, 예수님 이야기가 우리를 하나님 나라로 초대하는 우화(Parable)가 아니었을까요? 우리가 쫓았던 이전의 가치들로부터 자유를 얻고, 우리에게 새 삶을 허락하셨으니 말입니다. 예수님 이야기가 우리의 삶을 완전히 변화시켰듯이, 우리, 각 개인의 삶이 서로를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우화가 되기를 꿈꾸는 공동체입니다.
지난 달
홈으로
다음 달